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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관광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서 양무승 협회장 자진사퇴
    - 서울관광 생태계 복원 및 조기 정상화를 위한 시장 활성화 지원 다짐 - 서울특별시관광협회는 제4차 이사회 및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그동안 투어이천의 재기를 위해 노력해 왔던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제26대 회장인 양무승 회장은 27일 회장직을 자진 사퇴했다. 이로써 26대 회장 임기를 1년 남겨두고 발생한 회장 유고 상황에 따라, 협회 정관 제 13조 7항에 근거로 박정록 상근부회장이 앞으로 1년동안 회장권한대행을 맡기로 했다. 협회는 회장 유고를 대비하여 정관상 회장 임기 1년 미만의 유고 시, 상근부회장이 권한대행을 맡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박정록 상근부회장은 오는 12월 1일부터 27대 회장이 선출되는 24년 11월까지 대행 역할을 수행한다. 이사회와 정기총회를 통합하여 진행한 당일 회의에서는 지난 5월 비상이사회에서 의결을 유보했던 회장 사임안이 유보 시효 6개월이 종료됨에 따라, 의결안이 재상정 되었으나, 양무승 회장의 자진 사퇴 선언에 따라 상정안을 철회하면서 사퇴 의사를 받아들였다. 또한 이번 이사회 및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는 2023년도 주요사업 추진 실적 보고와 함께 24년도 협회 예산안을 비롯해 부의된 3개 안 ▶외국인관광객 부당요금 피해보상기금 운영 규정 개정(안)에 관한 사항 ▶예비비 전용 관련등을 만장일치로 통과하면서 내년도 사업을 통해 서울관광 생태계 복원과 정상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양무승 회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사적으로는 코로나 팬데믹의 최대 피해자이지만, 협회장이라고 하는 공적 직무를 다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고 우리 업계에 여러모로 충격과 피해를 끼치게 되어 한없이 송구하다.”며, “아직도 극복해야 할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되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모든 상황을 정상화시키고 더욱 바람직한 모습으로 업계를 위해 공헌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고 마지막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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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1-28
  • 관광공사,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성황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2023~2024 한국방문의해’를 맞아 지난 11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다양한 테마를 소재로 방한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를 개최했다. 고급(럭셔리), 크루즈, 의료·웰니스, 공연·한류 등 총 4가지 관광 테마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박람회는 24개국 여행업계 관계자 106명이 방한해 115개 국내 참여 기관들과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오전에 열린 테마별 방한관광 설명회에서는 4가지 고부가 관광 테마에 대한 종합적 소개와 함께, 최근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K-아트를 방한 수요로 연결하기 위한 한국화랑협회의 K-아트 홍보도 이어졌다. 설명회 외에도, 박람회 전시체험관 내 서예 체험, 한글 수제 도장 만들기, 전통차 시연 등 한국 체험 콘텐츠를 제공해 박람회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방문의 해 홍보관’을 별도 조성하여 홍보 영상 및 포토존을 통해 한국 방문을 적극 홍보했다. 행사에 참석한 외국인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이때, 국내‧외 네트워크 복원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은 큰 힘이 된다”며, “이번 박람회에서 얻은 성과를 기반으로 방한 유치 마케팅 및 관광상품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사 이재환 부사장은 “코로나 종식 이후 변화된 한국의 테마 관광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이번 행사가 실질적인 방한 유치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한국의 특성을 반영한 여러 관광테마를 발굴하는 한편, 국내외 관광업계 네트워킹 활성화의 장을 조성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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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21
  • 한국관광공사-안양시-안양문화예술재단, 문화관광 활성화 MOU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과 13일 안양시청에서 지역 특화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과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앞으로 ▲안양시 지역 특화 문화관광 콘텐츠 공동 개발 ▲안양 춤 축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등의 대대적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지원 ▲잠재 관광자원 발굴ㆍ육성을 위한 전략적 협업체계 구축 및 공동사업 추진 등 안양시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 3년마다 열리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축제. 안양의 문화, 역사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어 도시 곳곳에 공공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트 이에 공사는 연 평균 1천 5백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한국관광 통합 마케팅플랫폼 VISITKOREA 누리집www.visitkorea.or.kr)에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특집페이지를 개설하고, 45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사 인스타그램(@visitkorea_travel)을 통해 안양 주요 관광지를 홍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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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16
  • K-컬처 기반 수출 확대 위해 공공기관이 똘똘 뭉쳤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어제 2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K­관광, K­푸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수출 확대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이 합심해 K-컬처 글로벌 확산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보자는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앞으로 ▲K-관광, K-푸드, K-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공동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고 ▲저탄소‧친환경 식생활 및 여행‧콘텐츠 향유문화 확산을 위해 기관별 ESG경영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각자의 해외조직망을 K-컬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전진기지로 삼고 각 분야별 해외 수출을 확대하여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K-컬처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바, 우리 세 공공기관이 원 팀(Team Korea)으로 똘똘 뭉친다면 그 시너지 효과 또한 상당할 것”이라며, “K-컬처를 관광, 음식, 콘텐츠 산업 전반에 적극 접목함으로써 한국만의 매력을 더욱 강화하고, 분야별 수출 확대와 더불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함께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3-07-27
  • 전국 군단위 최초, 양양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7월 25일 웨이브웍스 양양*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을 개최하고 양양 스마트관광도시 플랫폼 ‘고고양양’의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다. *웨이브웍스 양양 : 양양 죽도해변에 조성된 워케이션 센터로, 향후 양양 워케이션 홍보관으로 도 활용 예정인 공간 고고양양은 양양 관광을 위한 통합 서비스 제공 어플리케이션으로, 지난 6월 1일 출시 이후 시범운영기간 동안 다운로드 5만건을 돌파했다. 공사와 양양군은 앞으로 2년간 총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고고양양’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관광도시 사업은 관광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해 문체부와 공사가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인천, 수원, 여수, 대구, 청주에 이어 6번째로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된 양양은 전국 군단위 최초 스마트관광도시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으며, 대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사 이재환 부사장은 이번 출범식에서 “양양 스마트관광도시에서는 여행 현장과 편리한 기술이 만나 양양만의 차별화된 스마트 서프시티 체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지난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발맞춰 앞으로 양양은 강원을 대표하는 스마트관광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설동규 기자
    • 문화/관광
    • 관광산업
    2023-07-26
  • 서울시관광협회, 삼일교의 새로운 랜드마크, 여행자지원센터 개관
    서울 여행 중에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곤란한 일이 생긴다면? 서울을 방문하는 내, 외국인 관광객에게 불편사항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이를 중재하는 센터가 있다. 바로 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행자지원센터’이다. ‘관광불편처리센터’라는 이름으로 지난 2013년부터 운영되었던 센터는,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일 수 있는 기존 이름 대신 누구나 편하게 들려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밝고 희망찬 느낌의 ‘여행자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여행자지원센터는 ‘관광 안내 서비스’는 물론이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 내 관광특구에서 발생하는 부당요금에 대한 피해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피해보상 제도는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빠르게 처리하여 서울 관광의 질적 향상 및 쾌적한 관광 기반을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 중, 일 전문 관광통역안내사가 상주하고 있어 언어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다. 지난해 말, 여행자지원센터의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되었다. 영, 중, 일, 한 4개 언어로 지원되는 홈페이지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관광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온라인 접수창구를 통해 바로 불편신고 접수가 가능해 기존보다 접근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청계천 삼일교 앞에 위치한 안내소 건물 또한 지난 해 12월 리뉴얼되었다. 홀로그램 스타일로 시선을 사로잡는 외관은 남산서울타워와 더불어 근사한 포토존을 선사한다. 건물 자체가 하나의 랜드마크가 된 셈이다. 2023년, 새롭게 변신한 여행자지원센터가 서울을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하나의 명소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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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26

실시간 관광산업 기사

  • 서울시관광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서 양무승 협회장 자진사퇴
    - 서울관광 생태계 복원 및 조기 정상화를 위한 시장 활성화 지원 다짐 - 서울특별시관광협회는 제4차 이사회 및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 그동안 투어이천의 재기를 위해 노력해 왔던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제26대 회장인 양무승 회장은 27일 회장직을 자진 사퇴했다. 이로써 26대 회장 임기를 1년 남겨두고 발생한 회장 유고 상황에 따라, 협회 정관 제 13조 7항에 근거로 박정록 상근부회장이 앞으로 1년동안 회장권한대행을 맡기로 했다. 협회는 회장 유고를 대비하여 정관상 회장 임기 1년 미만의 유고 시, 상근부회장이 권한대행을 맡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박정록 상근부회장은 오는 12월 1일부터 27대 회장이 선출되는 24년 11월까지 대행 역할을 수행한다. 이사회와 정기총회를 통합하여 진행한 당일 회의에서는 지난 5월 비상이사회에서 의결을 유보했던 회장 사임안이 유보 시효 6개월이 종료됨에 따라, 의결안이 재상정 되었으나, 양무승 회장의 자진 사퇴 선언에 따라 상정안을 철회하면서 사퇴 의사를 받아들였다. 또한 이번 이사회 및 정기 대의원 총회에서는 2023년도 주요사업 추진 실적 보고와 함께 24년도 협회 예산안을 비롯해 부의된 3개 안 ▶외국인관광객 부당요금 피해보상기금 운영 규정 개정(안)에 관한 사항 ▶예비비 전용 관련등을 만장일치로 통과하면서 내년도 사업을 통해 서울관광 생태계 복원과 정상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양무승 회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사적으로는 코로나 팬데믹의 최대 피해자이지만, 협회장이라고 하는 공적 직무를 다하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고 우리 업계에 여러모로 충격과 피해를 끼치게 되어 한없이 송구하다.”며, “아직도 극복해야 할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되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모든 상황을 정상화시키고 더욱 바람직한 모습으로 업계를 위해 공헌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하겠다.”고 마지막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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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1-28
  • 관광공사,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성황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2023~2024 한국방문의해’를 맞아 지난 11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다양한 테마를 소재로 방한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를 개최했다. 고급(럭셔리), 크루즈, 의료·웰니스, 공연·한류 등 총 4가지 관광 테마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박람회는 24개국 여행업계 관계자 106명이 방한해 115개 국내 참여 기관들과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오전에 열린 테마별 방한관광 설명회에서는 4가지 고부가 관광 테마에 대한 종합적 소개와 함께, 최근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K-아트를 방한 수요로 연결하기 위한 한국화랑협회의 K-아트 홍보도 이어졌다. 설명회 외에도, 박람회 전시체험관 내 서예 체험, 한글 수제 도장 만들기, 전통차 시연 등 한국 체험 콘텐츠를 제공해 박람회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방문의 해 홍보관’을 별도 조성하여 홍보 영상 및 포토존을 통해 한국 방문을 적극 홍보했다. 행사에 참석한 외국인 관계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이때, 국내‧외 네트워크 복원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은 큰 힘이 된다”며, “이번 박람회에서 얻은 성과를 기반으로 방한 유치 마케팅 및 관광상품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사 이재환 부사장은 “코로나 종식 이후 변화된 한국의 테마 관광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이번 행사가 실질적인 방한 유치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한국의 특성을 반영한 여러 관광테마를 발굴하는 한편, 국내외 관광업계 네트워킹 활성화의 장을 조성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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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21
  • 한국관광공사-안양시-안양문화예술재단, 문화관광 활성화 MOU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안양시, 안양문화예술재단과 13일 안양시청에서 지역 특화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과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앞으로 ▲안양시 지역 특화 문화관광 콘텐츠 공동 개발 ▲안양 춤 축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등의 대대적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지원 ▲잠재 관광자원 발굴ㆍ육성을 위한 전략적 협업체계 구축 및 공동사업 추진 등 안양시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 3년마다 열리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축제. 안양의 문화, 역사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어 도시 곳곳에 공공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트 이에 공사는 연 평균 1천 5백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한국관광 통합 마케팅플랫폼 VISITKOREA 누리집www.visitkorea.or.kr)에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특집페이지를 개설하고, 45만 팔로워를 보유한 공사 인스타그램(@visitkorea_travel)을 통해 안양 주요 관광지를 홍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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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0-16
  • K-컬처 기반 수출 확대 위해 공공기관이 똘똘 뭉쳤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어제 2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K­관광, K­푸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수출 확대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세 기관이 합심해 K-컬처 글로벌 확산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보자는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앞으로 ▲K-관광, K-푸드, K-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공동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고 ▲저탄소‧친환경 식생활 및 여행‧콘텐츠 향유문화 확산을 위해 기관별 ESG경영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각자의 해외조직망을 K-컬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전진기지로 삼고 각 분야별 해외 수출을 확대하여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K-컬처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엄청나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바, 우리 세 공공기관이 원 팀(Team Korea)으로 똘똘 뭉친다면 그 시너지 효과 또한 상당할 것”이라며, “K-컬처를 관광, 음식, 콘텐츠 산업 전반에 적극 접목함으로써 한국만의 매력을 더욱 강화하고, 분야별 수출 확대와 더불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에도 유의미한 성과를 함께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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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27
  • 전국 군단위 최초, 양양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7월 25일 웨이브웍스 양양*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출범식을 개최하고 양양 스마트관광도시 플랫폼 ‘고고양양’의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다. *웨이브웍스 양양 : 양양 죽도해변에 조성된 워케이션 센터로, 향후 양양 워케이션 홍보관으로 도 활용 예정인 공간 고고양양은 양양 관광을 위한 통합 서비스 제공 어플리케이션으로, 지난 6월 1일 출시 이후 시범운영기간 동안 다운로드 5만건을 돌파했다. 공사와 양양군은 앞으로 2년간 총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고고양양’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관광도시 사업은 관광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해 문체부와 공사가 202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인천, 수원, 여수, 대구, 청주에 이어 6번째로 스마트관광도시로 선정된 양양은 전국 군단위 최초 스마트관광도시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으며, 대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스마트 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사 이재환 부사장은 이번 출범식에서 “양양 스마트관광도시에서는 여행 현장과 편리한 기술이 만나 양양만의 차별화된 스마트 서프시티 체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지난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발맞춰 앞으로 양양은 강원을 대표하는 스마트관광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설동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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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7-26
  • 서울시관광협회, 삼일교의 새로운 랜드마크, 여행자지원센터 개관
    서울 여행 중에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곤란한 일이 생긴다면? 서울을 방문하는 내, 외국인 관광객에게 불편사항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이를 중재하는 센터가 있다. 바로 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행자지원센터’이다. ‘관광불편처리센터’라는 이름으로 지난 2013년부터 운영되었던 센터는,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일 수 있는 기존 이름 대신 누구나 편하게 들려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밝고 희망찬 느낌의 ‘여행자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여행자지원센터는 ‘관광 안내 서비스’는 물론이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 내 관광특구에서 발생하는 부당요금에 대한 피해보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피해보상 제도는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현장에서 빠르게 처리하여 서울 관광의 질적 향상 및 쾌적한 관광 기반을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영, 중, 일 전문 관광통역안내사가 상주하고 있어 언어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다. 지난해 말, 여행자지원센터의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되었다. 영, 중, 일, 한 4개 언어로 지원되는 홈페이지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관광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온라인 접수창구를 통해 바로 불편신고 접수가 가능해 기존보다 접근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청계천 삼일교 앞에 위치한 안내소 건물 또한 지난 해 12월 리뉴얼되었다. 홀로그램 스타일로 시선을 사로잡는 외관은 남산서울타워와 더불어 근사한 포토존을 선사한다. 건물 자체가 하나의 랜드마크가 된 셈이다. 2023년, 새롭게 변신한 여행자지원센터가 서울을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하나의 명소가 되기를 희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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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1-26
  • 20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 근로자 9만명 모집
    기업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하는 2023년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기업 및 근로자 모집을 1월 2일부터 시작한다. 올해로 도입 6년차인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에서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휴가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근로자가 20만 원을 적립하면 기업에서 10만 원, 정부에서 10만 원을 추가 적립해 총 40만 원의 국내여행 경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참여 대상은 중소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 및 사회복지법인·시설 근로자이며, 소상공인 및 사회복지법인·시설에서는 대표도 참여 가능하다. 참여 모집은 1월 2일부터 기업단위로 선착순 모집하며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누리집(vacation.visitkorea.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참여근로자 9만 명에 대한 지원예산 소진 시까지 모집한다. 적립된 국내여행경비 40만 원은 참여근로자 전용 온라인몰 ‘휴가샵’(휴가샵.com)과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 부여 시점부터 올해 12월 29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입점한 40여 개 업체 숙박, 교통, 국내여행 패키지, 관광지 입장권 등 10만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휴가샵에서 상시 진행하는 이벤트와 프로모션에 참여해 추가 할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지자체가 실시하는 숙박 또는 관광상품 기획전을 통해 특정 지역관광 상품 구입 시의 할인 혜택도 있다. 이와 함께 공사는 공공기관 및 민간 대기업과 협업해 소상공인·중소기업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확대할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겐 유사 정부인증사업(가족친화인증, 여가친화인증,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참여 시 가점 부여 또는 실적으로 인정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추후 우수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우수사례집 발간, 정부 포상, 기업 홍보 등의 기회를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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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광산업
    2023-01-02
  • 2022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현장 행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 한국호텔업협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12개 관계기관이 함께 개최하는 ‘2022 관광산업 일자리 박람회’가 11월 8일(화)부터 9일(수)까지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개최했다. 이틀간 열린 박람회에선 공공기관 및 관광기업 채용설명회, 관광기업 주니어멘토 직무토크쇼, 관광리더 특강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지난 10월 17일부터 박람회 누리집(www.tourjobfair.com)에서 이력서 등록 등 취업의사를 밝힌 구직자를 포함, 현장 신청자까지 1:1 대면면접이 실시된다. 박람회엔 호텔, 여행, 마이스(MICE) 등 총 1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지난 8일엔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그랜드코리아레저(GKL) 등 3개 공공기관에서, 9일엔 페어몬트호텔, 씨트립여행사, 트립비토즈 등 업종별 관광기업 채용설명회가 열린다. 또한 여행사, 호텔, 관광벤처에 근무하는 입사 3년차 이하의 주니어 멘토가 참여하는 직무토크쇼를 통해 관광업계의 생생한 취업 및 직무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이밖에 전 KBS아나운서 출신인 손미나 여행작가가 ‘여행을 삶의 일부로, 열정을 직업으로’란 주제의 특강도 8일 오후에 진행했다. 채용 준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들도 마련됐다. 호텔업협회, 통역안내사협회, PCO협회, 마이스협회,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 등 5개 관광업종별 협회는 구직자 대상 관련 분야별 취업·진로 상담을 지원했다.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관광업계의 노동관련법령 준수문화를 조성하고 구직자의 근로 고충해결 지원을 위해 근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동, 인권, 윤리 등 이슈에 대해 노무사, 변호사 등 전문가 무료상담도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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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09
  • 관광산업 생태계복원 전국관광인 총궐기대회
    전국 광역시·도관광협회가 10월 19일, 여의도에서 '관광산업 생태계복원 전국관광인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전국 관광인 2,0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코로나19로 초토화된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조기회복을 결의했다.(관련영상) 주최 : 전국 광역시·도관광협회(강원도관광협회, 경기도관광협회, 경상남도관광협회, 경상북도관광협회, 광주광역시관광협회, 대구광역시관광협회, 대전광역시관광협회, 부산광역시관광협회,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세종특별자치시관광협회, 울산광역시관광협회, 인천광역시관광협회, 전라남도관광협회, 전라북도관광협회,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충청남도관광협회, 충청북도관광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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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20
  • 숙박대전, 지원금액 대비 11배 여행지출 효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신상용)가 추진한 숙박할인쿠폰 지원사업 ‘2022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8,946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등 경제파급효과를 불러온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할인쿠폰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여행업계 회복 지원을 위해 지난 4월(전국편), 6월(지역편) 추진된 것으로 국내 숙박상품 구매 시 일정금의 할인혜택을 지원한 사업이다. 총 104만 여 명이 숙박할인혜택을 이용해 국내여행을 즐겼으며 평소 관광수요가 높은 서울, 제주를 제외한 지역 사용 비율이 76%에 달해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공사가 숙박할인쿠폰 사용자 3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7월 중 실시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숙박비 평균 지출액은 14만8천 원이며, 숙박할인쿠폰을 사용한 여행 1회당 평균 여행경비는 46만3천 원으로 평균 지원 쿠폰금액 4.1만 원* 대비 약 11배의 여행지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를 기반으로 계산한 전체 총 여행경비 지출액은 4,894억 원에 달해, 동 사업을 통해 생산유발효과 8,946억 원, 소득유발효과 2,354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385억 원** 등의 경제파급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 숙박할인쿠폰을 사용한 여행 1회 시 동반자 포함한 평균 쿠폰 지원 금액 ** 생산·소득·부가가치유발효과=(쿠폰 소진매수X쿠폰을 통해 소비한 여행 총 경비)X생산·소득·부가가치 유발계수 아울러 숙박할인쿠폰을 사용한 여행 시 평균 동반 인원은 2.45명으로 동 사업을 통한 관광객 유치효과는 255만 명에 달했다. 또한 전체의 46.4%가 숙박할인쿠폰을 인지한 후 새로운 여행계획을 수립했으며 93.9%가 숙박할인쿠폰을 사용한 여행을 통해 국내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응답해 동 사업이 국내관광 수요 및 관심도 증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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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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